엑셀초보_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엑셀 재직증명서 직원목록 자동 불러오기, 자동으로 채워넣기, vlookup 함수 사용!

unique486 2024. 2. 22. 01:4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을 나누는 노란잠수함입니다. 

 

긴 글 읽는게 싫어서.. 저도 간단 명료하게 글 씁니다. 

필요한 정보 빠르게 알아가세욥!!

 

 

이전에는 엑셀이나 한글 문서에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작성하여 프린트하곤 했는데..

실수가 없게 하려면 자동으로 직원목록 리스트를 불러오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VLOOKUP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과 피벗테이블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VLOOKUP 함수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서류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엑셀 시트에 직원목록을 만듭니다.필요한 정보를 기재하세요. 

 

2. 사용할 서류도 하나 만듭니다. 네이버에 이미지로 찾으면 많습니다. 

 

3. 행과 열로 셀의 위치를 찾는 것은 좀 어렵습니다.
왜? 셀에 행이나 열을 추가했을 때 매번 새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숫자보다는 한글이 더 쉽잖아요. 그래서 한글로 이름을 정해줍니다.  
(1) 표 전체를 드레그하고, 
(2) 이름을 '직원목록'이라고 적은 후 Enter

 

 

'

4. 사번을 모두 드래그한 후 '사번'이라 이름 짓고, 차례로 '이름', '본부', '팀'.... 이름을 정해줍니다. 
(수식> 선택 영역에서 만들기> 첫행 선택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대로 하니 계속 오류가 납니다.ㅜㅜ)

 

 

 

5. 사번을 기준으로 할 거에요. 
사번을 선택하면, 성명, 본부, 팀, 담당업무 등이 자동으로 따라 오는 거죠. 
먼저, 사번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합니다. 
(1) 사번 셀 선택
(2) 데이터> 데이터 도구> 데이터 유효성 검사
(3) 데이터 유효성 창에서 제한대상: 목록, 원본: =사번, 확인
이때 원본은 앞 시트에서 직원목록 중 '사번'을 말합니다. 

 

6. 성명 자리에 VLOOKUP 함수를 걸었습니다. 
=VLOOKUP($C$5,직원목록,2,FALSE)
VLOOKUP 함수, 
$C$5 : '사번' 셀 주소 C5에 절댓값이에요. 사번의 셀 주소는 변하지 않는다. 뭐 그런 뜻..
직원목록 : 아까 처음에 이름지은 직원 정보 표에서 정보를 가져올거다.
2 : 성명=이름은 '직원목록'의 2번째 열이다. 
FALSE : 정확한 값만 가져온다. (2뒤에 , 쉼표를 찍으면 선택 가능합니다.)
그런데 그 앞에 IFERROR 함수가 적용되어 있어요. 
사번이 선택되지 않았을 때 칸마다 요상한 문자 대신 "사번을 입력하세요" 가 보이게 지정한 거에요. 

 

 

7. 담당업무는 '직원목록'의 8번째 열에 있습니다. 

 

 

8. 사번을 선택하면, 다른 셀에 직원의 정확한 정보가 채워집니다. 
잘 되네요. 
(이 쉬운 것을... 이름 정하는 것을 수식으로 지정하는 방법으로 하다가.. 망했.. 몇 시간을 두드렸는지...)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잘못 알려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하시면 잘 됩니다.)
728x90
반응형